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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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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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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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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이야기 중재를 적용하여 자폐성 아동의 기능적 의사표현의 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세의 자폐성 여아 1명이 피험자로 참여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기능적 관계를 증명하기 위하여 3가지 행동을 대상으로 행동간 중다 간헐기초선 연구 설계를 이용하였다. 각각의 종속변수에 관하여 수업시간 30분간을 관찰회기로 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사회적 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기능적 의사표현(허락구하기, 다른 과제 요구하기, 도움 요청하기)의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발적 의사표현의 3가지 행동이 모두 기초선 기간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각 중재가 도입된 후에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이야기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자발적 의사표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화의 효과를 제시하지 못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일반화 효과까지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가 개별 교육실 상황에서 이루어졌으므로 자연적 환경이나 실생활 환경에서 이루어지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자연적 환경이나 실생활 환경에서 연구가 이루어지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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