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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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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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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31 - 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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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음점지시법과 짝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치경음/ㄷ/에 오류를 보이는 인공 와우 아동 3명에게 적용했을 경우 정조음 산출에 효과적인지, 음절수별 단어와 구수준에서 치경음 오류의 개선과 유지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방법과 음절별 조음 명료도 개선 효과는 사전, 사후검사를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실험결과 조음점 지시법과 짝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한 결과 대상 아동 모두에게서 중재 전에 비하여 중재 후 치경음 /ㄷ/의 정조음 산출이 증가 되었고, 음절수(1음절, 2음절, 3음절)별 단어와 구 수준에서 치경음 /ㄷ/의 정조음 산출이 증가되어 조음점지시법과 짝자극 훈련프로그램이 인공와우 아동의 치경음/ㄷ/의 정조음 산출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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