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89 - 104 (16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능과 어휘 연령이 유사한 지적장애 아동 3명에게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중재를 실시한 후 이야기 글 읽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살펴보았다.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중재는 연구대상의 읽기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선정한 17개의 이야기 글에 대하여 첫째, 아동 혼자 이야기 글 읽기, 둘째, 아동과 연구자가 함께 이야기 글 읽기, 셋째, 아동이 이해하지 못하는 어휘 정의하기, 넷째, 이야기문법 요소 확인하기, 다섯째, 사실적 내용과 추론적 내용 확인하기로 구성하였다.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중재 실시 후, 아동들에게 이야기문법 요소와 이야기 글 이해를 살펴보는 평가지를 풀도록 하였다. 실험설계는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중재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의 이야기문법 요소의 이해능력을 증가시켰다. 둘째,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 중재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의 이야기 글 이해능력을 증가시켰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후속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8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