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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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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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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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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령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이중모음 발달양상을 조사하여 정상 음운발달 및 장애 아동들의 음운 오류 평가를 위한 지표로 사용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첫째, 연령에 따라 이중모음의 정확도에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초성유무에 따라 이중 모음 정확도에 차이를 나타내는가? 셋째, 단어수준과 문장수준에 따라 이중모음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다. 본 연구는 총 5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세 0개월-3세 5개월 7명, 3세 6개월-3세 11개월 9명, 4세 0개월-4세 5개월 11명, 4세 6개월-4세 11개월 10명, 5세 0개월-5세 5개월 10명, 5세 6개월-5세 11개월 10명이었다. 이중모음 검사어휘는 단어 20개와 문장 20개로 제작하였다. 이중모음은 /야, 여, 요, 유, 와, 워, 위, 왜, 예, 의/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령별 이중모음 정확도에 따라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3세전 반과는 모든 연령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3세 후반이 되면 연령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따라서 이중모음의 발달은 초기에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성의 유무에 따라서는 이중모음의 정확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초성이 있는 경우 이중모음의 정확도가 더 낮게 나타났다. 셋째, 단어와 문장수준에서는 초성이 없는 어휘의 단어수준과 문장수준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초성이 있는 어휘의 단어수준과 문장수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문장수준의 정확도가 단어수준의 정확도보다 정확도가 더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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