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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89 - 1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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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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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연결어미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뿐 아니라 구어에서는 발화를 종결하는 종결어미로도 사용된다. 본 연구는 2세∼5세 일반아동 자발화를 기초로 연결기능과 종결기능의 연결어미를 분석하여 학령전기 아동들의 언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방법: 2세에서 5세까지의 일반 아동 40명의 총 12,000개의 발화를 수집하여 전사한 후 3차의 정련작업 후 분석프로그램으로 태깅한 후 수동으로 연결기능 연결어미와 종결기능 연결어미를 분류하였다.결과: 연결기능 연결어미의 경우 모든 연령에서 전반적으로 조건 ‘-면’, 순서‘-고’, 나열 ‘-고’ 순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2세에서 3세에서는 큰 변화를 보여 3세 아동들은 2세 아동에 비하여 4배 이상 많은 연결기능 연결어미를 사용하였다. 종결기능 연결어미의 경우 2, 3, 4, 5세 아동들이 전반적으로 ‘-는데’, ‘-고’, ‘-서’ 순으로 빈번하게 사용하였으며 연결기능 연결어미에 비해 이미 2세부터 활발하게 종결기능 연결어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연령별 빈도수 뿐 아니라 해당 연결어미를 사용한 아동의 비율도 함께 제시하여 평균빈도가 아닌 해당 연령이 아동들이 사용한 비율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도된 발화가 아닌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상황에서 수집된 자발화로 아동의 언어능력을 살펴 볼 수 있는 자료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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