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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53 - 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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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에서 말하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담화유형에서의 언어 특성에 대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지만, 구어 특성에 대한 연구들은 미비하여 담화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특성을 이해하고 중재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는 학령전기 일반 아동의 서술담화와 설명담화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특성을 비교하여, 담화 발달과 비유창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학령전기 6세 일반아동 30명으로, 아동들이 서술담화 및 설명담화의 동영상을 시청한 후 그 내용을 발화하도록 하여 표본을 수집하였다. 발화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유형, 비유창성 빈도 및 구어속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서술담화에서의 비유창성 빈도가 설명담화보다 높았고, 정상적인 비유창성 유형의 빈도가 높았으며, 특히 삽입의 빈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서술담화에서의 구어속도가 설명담화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미루어보아 담화 유형간 발달특성에 따라 비유창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비유창성 특성은 아동의 담화 표현능력을 평가하고 중재방법을 계획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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