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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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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문경 (단국대학교) 황민아 (단국대학교) 임종아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63 - 179 (17page)
DOI
10.18541/ser.2016.11.15.4.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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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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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아동의 담화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설명담화 다시말하기 과제를 사용하여 mazes 특성, 발화 양, 구문복잡성 및 구문길이를 시각자료 제시 유무에 따른 양상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였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1-3학년 다문화가정아동 16명과 일반가정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시각자료가 있는 조건과 없는 조건에서 두 동물을 비교하는 설명담화를 들려주고 다시 말하도록 한 후, 어절 수, mazes 비율, C-unit 수, C-unit 당 종속절 수 및 평균어절길이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구문복잡성과 구문길이에 차이가 없음에도 다문화가정아동은 일반가정아동에 비해 두 제시조건 모두에서 더 적은 수의 어절과 C-unit을 산출하였으며, 더 높은 mazes 비율을 나타내었다. 다문화가정아동은 일반가정아동보다 간투사와 수정 유형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가정아동은 두 제시조건에서 비슷한 mazes비율을 나타낸 반면, 다문화가정아동은 시각자료가 제시된 조건에서 mazes 비율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가정아동은 익숙하지 않은 내용의 설명담화를 산출할 때, 일반가정아동보다 문장의 내용을 형성하거나, 단어를 인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개념을 잘못 형성하거나 다른 어휘로 잘못 시작하는 오류를 더 많이 나타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시각자료는 다문화가정아동의 어휘와 의미 산출의 어려움을 보완해주어 mazes를 감소시켰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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