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01 - 1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쓰기 능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전남에 거주하는 1~4학년 190명의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이었다.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의 쓰기 능력을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해 KISE-BAAT를 사용하였으며, 쓰기 능력을 백분위수와 학력지수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1학년 아동들의 쓰기 능력은 평균(average)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 3, 4학년 아동들의 쓰기능력은 평균 하(low average)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190명의 전체 다문화가정 아동의 쓰기 능력은 평균 하 영역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쓰기 지도에서 이들의 쓰기 수준을 어느 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9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