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학교 특수교사의 개별 변인에 따라 말더듬 학생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학력, 즉 학사 집단과 석사 이상 집단 간에 지원시스템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석사 이상 집단이 말더듬 학생을 위한 지원시스템에 대해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력, 즉 10년 미만 집단과 10년 이상 집단 간에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경력이 10년 이상의 집단이 부모 혹은 언어치료사와의 상담과 같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말더듬 연수 유무, 즉 말더듬 연수 경험이 있는 집단과 경험이 없는 집단 간에 하위 범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담당학급 내 말더듬 학생 존재 유무, 즉 말더듬 학생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 간에 말더듬 본질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담당학급 내 말더듬 아동이 있는 집단이 말더듬의 기본적인 특성을 더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면, 말더듬 학생에 대한 특수학교 특수교사들의 인식은 교사의 개별 변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9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