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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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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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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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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의 응집성을 위하여 외형적 결속장치와 내재적 결속장치를 사용한다. 본 연구는 내재적 결속장치로서 한국어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주어 생략 현상을 살피고, 이후 이야기 내러티브 평가에서 적절한 구문 분석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6세∼9세의 일반 아동 48명에게‘frog goes to dinner(Mayer, 1974)’ 를 제시하여 아동의 자발적 이야기를 수집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주어의 생략이나 존재에 대하여 비슷한 빈도로 산출되었고, 연령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주어 표현의 하위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신정보’-존재 유형 (44.72%) 이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구정보(연속 반복)’-생략 유형(36.69%)이 많이 나타났으며, ‘신정보(오류)’-생략 유형(5.66%), ‘구정보(연결 반복)’-생략유형(4.16%)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6세 후반 연령집단이 7세 이후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정도로 ‘구정보(연속 반복)’ 생략 유형을 덜 사용하였다. 연령의 증가에 따라 주어 표현의 적절성이 증가하고 부적절성이 감소하였다. 이 결과에 기초하여, 한국어에서 빈번한 주어 생략을 정량적으로 확인하였으며, 하위유형을 통하여 주어 생략의 이유를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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