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9 - 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문어(literate language)의 발달은 문해성취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읽기와 학업수행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들의 문어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명사수식절, 접속사, 부사, 정신동사 및 발화동사, 한자어 항목을중심으로 한국어의 특성을 고려한 문어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있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2, 4, 6학년 일반아동 60명이다. 연구자는 피험 아동들을 대상으로, 15분으로편집한 다큐멘터리 ‘동물의 왕국’을 시청하게 한 후, 약 15분 동안 쓰게 하였다. 아동들이 작성한 쓰기자료는전사한 후 T-unit,으로 구분하였다. 아동들의 쓰기자료를 바탕으로 관계절, 보문절, 연계절, 일반부사, 접속부사, 정신/발화동, 심리형용사와 한자어의 사용수를 T-unit로 나누어 세 연령 집단을 비교분석하였다. 세 집단비교를 위하여 각 항목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집단 간 차이를 보이는 항목에서는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T-unit당 관계절과, T-unit당 연계절 그리고 T-unit당 한자어의 사용에서 세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unit당 일반부사, T-unit당 접속부사 T-unit당 정신/발화동사 및심리형용사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 연구의 결과로 학령기 아동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관계절, 연계절과 한자어의 사용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말을 사용하는 학령기아동의 문어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항목들이 학령기 아동의 문어사용을 살펴보기 위한 잠재적 평가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