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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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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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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7 - 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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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결핍환경이 아동의 어휘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5∼9세의 청각장애부모 가정의 건청아동(n=22), 다문화가정 아동(n=22), 그리고 일반가정 아동(n=22)들을 비교하여, 전반적인 어휘능력과 어휘종류(품사/의미유형)별 어휘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인 수용, 표현어휘에서는 세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으며, 사후검정결과 집단 간 차이는 일반가정 아동과 다문화가정 아동 간, 일반가정 아동과 청각장애 부모 가정 건청 아동집단 간에 유의하였다. 또한, 언어환경집단별 품사에 대한 표현, 수용어휘 수행 정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집단과 품사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언어환경 집단별 의미유형에 따른 어휘정확도에서는 수용 및 표현어휘에서 집단요인과 의미유형유형 요인 모두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의미유형별 수용어휘 정확도에서는 집단과 의미유형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각장애부모 아동이 전반적 어휘정확도에서 일반가정에 비해 낮아 언어자극 결핍 위험 환경이 전반적인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청각장애 부모 가정 아동은 지각·감각 어휘에서 다른 의미유형에서와는 달리 일반가정이나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보다도 낮은 수행을 보인 것으로 보아 언어자극 결핍 환경집단별로 의미나 품사별 특정 어휘군을 어려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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