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5 - 8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평가에 사용되는 어휘지식과제와 구어처리과제에서 다문화가정 언어장애 아동이 어떠한 수행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학령기(6세~11세)의 소득수준과 생활연령(±6개월)을 일치시킨 세 집단, (1) 다문화가정 정상언어집단(n=15)과 (2) 이미 언어문제를 보인다고 진단·보고된 다문화가정 언어지연 집단(n=15), (3) 일반가정 정상언어집단(n=15)의 총 45명이었다. 사용된 검사도구로는 어휘지식과제에 임상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 수용 및 표현어휘검사(REVT)와 한국 문화어휘 표현검사를 실시하였고, 구어처리과제로는 최근 다문화·다언어배경(CLD) 언어장애 아동을 판별하는데 유용하다고 보고된 바 있는(Rodekoh & Haynes, 2001; Ellis-Weismer et al., 2000) 비단어 따라말하기과제(NRT)와 문장폭기억과제(CLPT)의 수행을 분석하였다. 각 과제별 집단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과제에 대하여 월령과 지능을 공변인으로 하여 세 집단 간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공분산분석에서 REVT 표현어휘 점수와 수용어휘점수, 문화어휘 점수, NRT 음절 점수와 CLPT의 낱말회상 점수에서 세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다. 다문화가정 언어지연 아동은 어휘지식 과제인 REVT 표현어휘 점수와 수용어휘 점수, 문화어휘 점수에서 다문화가정 정상언어집단과 일반가정 정상언어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수행을 나타내었다. 모든 어휘 지식과제에서 일반가정 정상언어집단과 다문화가정 정상언어집단 간의 집단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다문화가정 언어지연아동은 구어처리과제인 NRT 음절 점수에서 일반가정 아동과 차이를 보였지만, 다문화정상언어집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CLPT 낱말회상 점수에서는 일반가정 정상언어집단, 다문화가정 정상언어집단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정상언어집단 간에는 구어처리과제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령기 다문화가정 언어장애 아동의 정상아동 집단 간 어휘지식 과제들과 구어처리과제별 수행 양상과 이들 과제의 임상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