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아동의 음운인식 단위수준(음절, 음절체, 각운, 음소)의 발달 단계 및 음운인식 과제(변별, 탈락, 합성, 대치)의 발달 단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음운인식 능력은 읽기의 예측 변인으로 2000년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음운인식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한글은 영어와 음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영어권 아동과는 음운인식 발달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음절, 음절체, 각운, 그리고 음소의 정상 발달 단계와 관련된 연구가 거의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아동으로 4세 20명, 5세 32명, 5세 32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80문항과 의미단어 및 무의미 단어재인 10문항을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단위수준 발달은 음절, 음절체, 각운, 음소 순으로 발달하였으며, 과제수준은 합성, 변별, 탈락, 대치 순으로 발달하였다. 특히 변별, 탈락, 합성 과제는 모든 단위 수준에서 5세에 급격한 발달을 보였으며, 대치과제는 모든 단위 수준에서 6세에 급격한 발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미단어와 무의미단어 모두 음운인식 능력과 뚜렷한 양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어권 아동의 음운인식발달 단계와 차이를 나타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음운인식 검사 도구를 개발할 때, 발달 단계를 고려한 검사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5세 이전에 읽기 위험군 아동을 선별하여 조기 중재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velopment stage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4 to 6 year old children. Phonological awareness test consisted of phonological units(syllable awareness, rime awareness, alliteration awareness, phoneme awareness), phonological skills(sound matching, deletion, blending, substitution), and word retrieving. Major results are summed up as follows. First, Development of phonological units developed in syllable, alliteration, rime, phoneme order. Also, Development of phonological skills development in blending, sound matching, deletion, substitution order. Particularly, The sound matching, deletion, blending skills showed sudden development to 5 years old with all phonological units. And the substitution skill showed sudden development to 6 years old with all phonological units. In Addition, Word retriev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showed clear corre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