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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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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9 - 1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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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음음운장애유아 10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음운인식능력과 조음오류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 유치원에 다니는 만 5-6세 조음음운장애유아로서 (1)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비언어성 지능검사지수가 80이상인 유아 (2) PRES검사결과 생활연령에 비해 수용언어는 6개월, 표현언어는 1년 이상 지체되지 않은 유아 (3) 발달장애, 감각장애, 정서장애, 조음기관이 구조적 장애 및 운동기능의 장애를 보이지 않으며 (4) U-TAP검사결과 2~3개 이상의 부정적 음운변동이 나타난 유아 (5) 구체적 음운인식훈련을 받은 경험이 없는 선정기준에 의해 선별되었다. 검사도구는 크게 지능검사, 조음오류검사(U-TAP검사), 음운인식능력검사로서, 본 자료에 수집된 자료는 각 검사의 채점기준에 근거하여 점수화한 후 백분율로 환산하여 단일집단대상 전후검사설계법을 적용하였다. 백은아 등(2004)의 연구를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음운인식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음운인식능력향상과 조음오류개선이 되었다. 음운인식능력은 음절체, 음절, 각운, 음절체-각운분리, 음소 순으로 향상되었으며, 변화의 폭은 가장 높은 순서로 음절체-각운분리, 음절, 음소, 각운, 음절체이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대상유아의 조음음운장애유형의 세분화와 폭넓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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