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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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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69 - 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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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일반아동의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에 대한 준거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은 음운인식 능력과 함께 읽기의 예측 변인으로 읽기 위험군 또는 읽기장애 아동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검사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 검사가 빠른 시간 내에 조기 선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검사임에도 불구하고 또래와 비교할 수 있는 준거가 없었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통해 아동의 수준을 파악하는 데 제한이 있었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아동 전체 1,002명을 대상을 하였다. 대상자는 5세(201명), 6세(199명), 1학년(199명), 2학년(200명), 3학년(202명)이 개별적으로 참여하였다. 음운재부호화 처리과정 검사의 하위 영역 검사는 물건이름 빨리말하기, 색깔 빨리말하기, 숫자 빨리말하기, 자음 및 모음 빨리말하기 검사로 각 영역별로 36개로 구성하였다. 음운부호화 처리과정 검사의 하위 영역 검사는 숫자 따라말하기,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로 각 영역은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결과: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아동의 연령별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에 대한 하위 영역에 대해서 연령별 준거 기준을 마련하였다. 준거는 수행점수에 따라서 부족, 평균하, 평균, 평균상, 우수로 평가할 수 있도록 준거를 제시하고 있다. 논의 및 결론: 연구 결과를 통해서 빠른 시간에 수행이 가능한 음운재부호화 및 음운부호화 처리과정 검사 도구가 읽기 장애 및 읽기 위험군 아동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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