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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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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18541/ser.2020.02.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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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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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표현어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가계력, 빠른우연학습) 및 외적 요인(어머니 교육년수, 어머니의 발화 양)에서 말 늦은 아동과 늦게 말이 트인 아동 간 차이를 살펴보고, 말 늦은 아동의 5개월 후 표현어휘 능력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18-31개월 말 늦은 아동 31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아동의 빠른 우연학습을 알아보기 위해 QUIL을 실시하였고, 언어장애의 가계력과 어머니 교육년수는 KBPR와 아동 배경정보지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어머니의 발화 양(MLU-w, TTR, 분당 NDW)을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아동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수집한 자발화를 분석하였다. 5개월 후 측정한 표현어휘를 기준으로 전체 말 늦은 아동 31명을 정상수준도달집단 14명과 정상수준미달집단 17명을 구분하여, 두 집단 간 내적 및 외적 요인의 차이와 말 늦은 아동의 5개월 후 표현어휘 능력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두 집단 간 빠른우연학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말 늦은 아동의 5개월 후 표현어휘 능력을 가장 잘 예측하는 요인은 MLU-w였다. 결론: 본 연구는 말늦은 아동의 표현어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로 말 늦은 아동의 조기선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임상적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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