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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나 (충청대학교) 문환식 (광주요리학원) 박계영 (길식문화전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41 - 156 (16page)
DOI
10.21298/IJTHR.2018.07.32.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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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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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 조리전공 교육기관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리전공 고등학교 · 대학(교)의 교육환경인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이 진로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설문항목이 신뢰성을 인정받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알파(Alpha)계수가 0.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성은 0.6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모든 설문항목은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적인 사항의 학력에 따른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계획에는 고등학교 재학은 취업이 90.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년제 대학 재학은 취업이 70.0%, 4년제 대학 재학은 취업이 55.7%로 과반수 이상이었으며, 진학을 할수록 취업률 보단 진학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분석 결과 고등학생 교육기관의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이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순위는 교육만족, 교수요인, 교육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 교육기관은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이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순위는 교육만족, 교수요인, 교육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이 높아지면 교육환경도 높아지며, 진로결정에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의 해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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