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21 - 348 (28page)
DOI
10.18338/kojmee.2018..60.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고립되거나 거부당하는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위험성을 설명하며 긍정심리학의 중재방안을 활용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다.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재하거나 어려움을 겪는다면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은 물론 정체성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친구 관계의 시작과 붕괴는 청소년에게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정서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긍정적으로 친구 관계의 갈등을 해결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달리 사회적 지위와 집단에의 소속의 욕구가 강하다. 학급에서 누가 어떻게 인기를 얻는지에 따라 그리고 인기 있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사소한 친구 갈등이 심각한 따돌림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존의 사회적 기술 중심의 중재 방안으로부터 긍정 심리학적 중재를 활용할 것을, 둘째, 친구 관계의 위기에 놓인 학생뿐 아니라 학급전체 아동을 중재의 대상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친구 관계의 위기와 긍정 심리학적 중재의 필요성
Ⅲ. 행복한 친구 관계를 위한 긍정 심리학적 중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393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