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현 (세종대학교)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6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7 - 53 (17page)
DOI
10.24992/KJHT.2018.08.27.06.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FCB Grid Model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지는 관여도의 수준과 사고적/감정적 구조를 파악하면서 그에 따른 구매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태도가 5성 호텔 객실상품을 선택하는 속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선정된 7개의 호텔에 할당된 설문지를 호텔 종사자가 판단표본 추출법에 의해 호텔투숙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설문과 누락된 설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302(86.3%)개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교차 분석, ANOVA를 실시하였다. 호텔 객실상품에 대한 FCB Grid Model을 활용한 구매태도는 특징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졌으며, `저관여/사고적 구매태도`, `저관여/감정적 구매태도`, `고관여/사고적 구매태도`, `고관여/감정적 구매태도`로 명명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첫 번째, FCB 구매태도의 4가지 집단에 따른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의 차이 검증을 위해서 One way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신속한 체크인/체크아웃, 미니바 다양성, 식음료 다양성을 제외하고 종사원의 친절성, 종사원의 전문성, 신속한 불평처리, 욕실용품의 고급화, 객실/욕실의 크기, 호텔의 위치, 호텔의 주변 환경, 호텔의 안전성, 호텔의 내 · 외부 이미지는 FCB 구매태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 FCB 구매태도의 4가지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차이 검증을 위해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x²검증을 실시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결혼여부, 연령대, 교육수준, 직업, 월소득 수준 중에서 월소득 수준만이 5% 수준에서 FCB 구매태도 집단들 모두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FCB GRID 모델을 호텔 객실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호텔 객실상품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401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