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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휘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3 - 21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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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호텔 객실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어떠한 상품 정보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이 객실 상품 정보가 호텔 성급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소셜커머스 호텔 객실 구매 웹 페이지에 나타난 정보를 휴리스틱-체계적 모델을 적용하여 두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정보처리과정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수량 제한과 시간 제한 정보를 휴리스틱 메시지로 설정하였다. 지리적 거리와 소셜커머스 제공가격은 체계적인 메시지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수량 제한 및 지리적 거리가 구매 증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성급에 따른 정보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간 제한과 소셜커머스 제공가격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 및 호텔에 대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HSM을 소셜커머스 상품 정보에 적용하여 실증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HSM의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또한, 실제 웹데이터를 연구분석에 활용함으로써 그동안 소셜커머스와 호텔객실 판매에서 미흡했던 연구 영역을 확장하는데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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