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87 - 99 (13page)
DOI
10.21184/jkeia.2018.8.12.6.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피아노〉에서 자연은 사물 자체로서의 1차 의미를 거쳐 주체인 에이다가 자기를 이해해가는 과정의 매개 역할을 담당하며 뿐만 아니라 관객과의 의사소통 전달의 도구로 활용된다. 즉 자연이 1차적 의미를 통과해 2차적 의미를 지향하는 상징으로 쓰였다. 영화의 공간 중 자연 요소는 감독의 내러티브를 전달하고 캐릭터의 심리를 드러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 표현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자연 요소의 종류의 그 일반적 의미뿐만 아니라 특정한 의미와 상징성까지 연구해보는 것은 미장센을 보다 정확하게 읽기 위한 반드시 필요한 연구과제이다.
영화 속에 존재하는 자연 요소를 총괄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한 논문은 아직 없고, 이에 본 논문은 선행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가독성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1. 하늘, 2. 땅, 3. 물, 4. 바람, 5. 햇빛, 6. 공기의 확산, 7. 나무(가지)의 순서로 자연요소를 분류해 작성해 보았다. 본 논문은 영화 속에서 자연 요소를 미장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