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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가상현실 훈련이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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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Motion-Based Virtual Reality Training on Upper Limb Function in Patients with Acute Strok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영식 (신성대학교) 채수영 (대구대학교) 박인혜 (대구보건대학교) 문종훈 (국립재활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91 - 198 (8page)
DOI
10.21288/resko.2018.12.3.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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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체감형 가상현실 훈련이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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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연구는 체감형 가상현실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고자 하였다. 급성기 뇌졸중 환자 3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모든 대상자는 실험군 15명과 대조군 15명으로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두 군은 하루 30분, 주 5회, 4주 동안 보통의 작업치료를 받았다. 실험군은 체감형 가상현실 훈련을 회기 마다 30분 더 받았으며, 대조군은 보통의 작업치료를 회기 마다 30분 더 받았다. 상지기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Fugl-Meyer 평가, 손기능 검사, 어깨, 팔꿈치, 손목관절에 대한 도수근력 검사, 장악력 검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두 군은 중재 전과 후로 모든 상지기능 평가에서 유의한 항샹을 보였다(p<.05). 두 군 사이에 상지기능의 변화량을 비교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상지기능과 손기능, 어깨, 팔꿈치, 손목 근력에서 유의하게 더 큰 향상이 있었다(p<.05). 본 연구의 결과는 체감형 가상현실 훈련이 보통의 치료보다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에 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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