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희 (중앙대학교) 김해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2 - 77 (36page)
DOI
10.21328/JMEC.2018.8.16.3.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자리 잡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MIM: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의 조직변인들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네 가지 카카오톡 이용변인-카카오톡 의존도, 카카오톡 정보의 업무 관련성, 카카오톡 정보의 모호성, 카카오톡 이용 피로감-이 조직동일시, 조직지원, 그리고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포함하는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경로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카카오톡 정보의 업무관련성과 카카오톡 이용 피로감은 조직동일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지원과 직무만족도에도 유의미한 간접적인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카카오톡 의존도와 카카오톡 정보의 모호성이 조직동일시에 대해 갖는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 한국의 조직에서 카카오톡이 지나치게 도구적인 목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정적인 효과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며, 과도한 카카오톡 활용은 조직동일시와 조직지원을 매개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직무만족도에도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6.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3397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