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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에 의한 강박스거더교의 상하 온도차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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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Vertical Temperature Difference of Steel Box Girder Bridge by Field Measurement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행 (부산대학교) 박영춘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45 - 55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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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실측에 의한 강박스거더교의 상하 온도차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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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면 온도 경사모델의 국내적용을 위하여, 강상자형 교량 시험체를 폭 2.0m, 높이 2.0m, 길이 3.0m, 상부슬래브 두께 0.2m로 제작하고, 2016년 여름동안 시험체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된 대기기온과 기상청의 대기기온을 비교 검토하였다. 측정된 24개의 온도 측정 게이지 중 Euro code와 온도차를 비교 할 수 있는 4개의 온도 게이지를 선정하고, 측정온도의 분포를 분석하였다. 각 지점에서 최대 온도차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 대기온도를 결정하여, 최대 최저 온도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도차(경사)를 산정하고 온도차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온도차 모델은 Euro code의 온도분포와 비교할 때 슬래브 최상단에서 0.9°C, 중앙 경사부에서 0.3 ∼ 0.4°C의 온도차를 보여 Euro code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산정한 표준오차 계수는 표준오차의 2.71∼2.84배로 산정되었고, 일정한 범위의 값을 보였다. 제시된 온도차 모델은 국내 온도설계의 온도차 산정 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상하 온도차 설계기준
3. 모형제작 및 온도 측정
4. 측정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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