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6
3. 연구방법 = 7
4. 연구의 기대효과 = 8
Ⅱ. 학교 인권교육과 교과서의 이해 = 9
1. 학교 인권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 9
2.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 요소 = 11
3. 학교 인권교육의 방법 = 16
4. 인권친화적 교과서 논의 = 17
Ⅲ. 인권친화적 교과서 집필 기준 = 28
1. 제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나타난 인권적 관점 = 28
2. 인권친화적 교과서를 위한 집필시 유의점 = 37
Ⅳ. 개정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내용 체계 분석 = 42
1. 인권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 42
2. 개정 교육과정의 인권 교육 내용 = 46
Ⅴ. 도덕 및 사회 교과 인권 내용 구성방안 = 55
1. 도덕 교과의 인권교육 내용 구성 방안 = 55
2. 사회 교과서에서의 인권 관련 단원 개발 방안 및 예시 = 151
3. 도덕 및 사회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권 교육 자료 = 228
Ⅵ. 인권을 소재로 하는 교과 내용 구성방안 = 245
1. 국어 교과의 인권교육을 위한 자료 = 245
2. 영어 교과의 인권교육을 위한 자료 = 259
3. 기타 교과의 인권교육 방향 = 316
4. 전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권교육 자료 = 325
Ⅶ. 결론 = 361
1. 요약 = 361
2. 제안 = 362
참고문헌 = 364
* 부록: 외국 교과서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 366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초·중등학교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분석(RR2019-28)
[KEDI] 연구보고서
2019 .01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뉴 래디컬 리뷰
2015 .03
Wee Project 상담교사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인권에 대한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인권, 누구에게나 소중해요 :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초등우리교육
2008 .04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중등우리교육
2008 .04
정보인권 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3 .01
사회권의 눈으로 본 인권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7 .01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국가인권지수를 통해서 본 한국의 인권, 1990-2012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14 .06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중등우리교육
2008 .07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초등우리교육
2008 .07
인권의 이해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8 .01
아동의 인권능력(capacity) 을 신장시키기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7 .01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중등우리교육
1994 .02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초등우리교육
1994 .02
인권, 교사와 함께 날다 - 광주지역 학교인권을 고민하는 '인권교육교사네트워크'
중등우리교육
2008 .05
인권, 교사와 함께 날다 - 광주지역 학교인권을 고민하는 '인권교육교사네트워크'
초등우리교육
2008 .05
지방정부 인권정책과 인권영향평가제도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9 .08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 :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7 심화분석보고서 : 아동과 청소년의 인권관련 정보접근성과 인권의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17 .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