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I. 연구개요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범위 = 4
1) 연구내용 = 4
2) 연구범위 = 4
3. 연구방법 = 5
1) 연구대상 = 5
2) 연구과정 및 절차 = 6
4. 연구일정 = 11
5.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 14
II. 이론적 배경 = 17
1. 공공분야에서의 인권교육 평가 = 17
1) 공공분야 인권교육의 본질 = 17
2) 인권교육 평가의 의의 = 20
3) 선행연구 검토 = 20
2. 공공분야별 인권상황 실태 = 23
1) 교사 분야 인권상황 실태 = 23
2) 군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 27
3) 노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 31
4) 정신장애 분야 인권상황 실태 = 35
5) 시설 아동 분야 인권상황 실태 = 38
6) 시설 장애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 41
7) 경찰 분야 인권상황 실태 = 45
8) 교정공무원 분야 인권상황 실태 = 48
9) 일반 행정공무원 분야 인권상황 실태 = 52
3. 공공분야에서의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56
1) 교사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56
2) 군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65
3) 노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74
4) 정신장애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85
5) 시설 아동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92
6) 시설 장애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99
7) 경찰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106
8) 교정공무원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109
9) 일반 행정공무원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 114
III.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 과정 및 방법 = 118
1. 인권교육 평가요소 및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 연구모형 = 118
1) 인권에 관한 지식 획득 = 118
2) 인권 옹호적 가치와 태도 내면화 = 119
3) 인권옹호 행동 기술 개발 = 119
2.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과정 및 방법 = 122
1) 1차 전문가 자문내용 = 122
2) FGI(Focus Group Interview) 내용 = 153
3) 전문가 2차 자문 내용 = 179
IV. 공공분야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190
1. 검사 문항의 측정요소 및 최종 문항 = 190
1) 공통문항의 문항 구성표 및 채점표 = 190
2) 특수문항의 문항 구성표와 채점표 = 194
2. 타당도 = 225
1) 구인타당도 = 225
3. 신뢰도 = 233
1) 내적일관성 신뢰도 = 233
4. 시범적 평가(pilot test) = 240
1) 노인 분야 = 241
2) 정신장애인 분야 = 246
3) 시설 아동 분야 = 251
4) 경찰 공무원 분야 = 254
5) 일반 행정공무원 분야 = 259
6) 시설 장애인 분야 = 262
7) 소결 = 267
V. 공공분야 인권교육 평가도구의 활용방법 및 제언 = 270
참고문헌 = 272
[부록 1] 전문가 1차 자문 양식 = 278
[부록 2] FGI 질문지 = 279
[부록 3] FGI 연구참여 동의서 = 281
[부록 4] 전문가 1차 자문 및 FGI 결과 정리표 = 282
[부록 5] 전문가 2차 자문 양식 = 283
[부록 6] 공통문항 및 분야별 특수문항 = 284
[부록 7] 각 분야별(6개) 피교육자 사전, 사후 평가 평균, 변화유형 = 407
[부록 8] 검사 매뉴얼 = 426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인권교육 평가도구 및 실행지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8 .01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뉴 래디컬 리뷰
2015 .03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중등우리교육
2008 .04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초등우리교육
2008 .04
인권, 누구에게나 소중해요 :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Wee Project 상담교사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인권에 대한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초등우리교육
2008 .07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중등우리교육
2008 .07
아동의 인권능력(capacity) 을 신장시키기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7 .01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기초연구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사회권의 눈으로 본 인권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7 .01
정보인권 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3 .01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똑똑, 노동인권교육 하실래요?
교육비평
2005 .12
지방정부 인권정책과 인권영향평가제도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9 .08
한국 고등교육 내 인권교육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14 .01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인권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
중등우리교육
2003 .11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인권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
초등우리교육
2003 .11
중학생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학교사회복지
2007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