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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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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차경진 (강원대학교) 김도현 (강원대학교) 이윤주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8년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46 - 45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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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에서는 에코(Amazon Eco)와 시리(Siri), 국내에서는 클로바, 카카오미니 등 많은 인공지능(AI) 스피커들이 개발되고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기와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 높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스피커의 실제 사용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AI스피커의 일반사용자들에 대한 보편화된 사용이 어려운 이유의 하나로, 사람들이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onversational User Interface) 에 대해 심리적 불편감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기존에 많은 연구자들이 UI/UX 설계를 연구하여 왔지만, 보이스기반 인공 지능 디바이스를 위한 UI/UX설계는 기존의 UI/UX연구와 다르게 연구되어져야 하며, 특히 음성 기반 챗봇 상호작용은 개인화와 심리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일반적인 장치와의 상호작용과는 다르게 인식되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국내외 통신사와 SW업체가 설계한 AI스피커를 분석하고, 전문가와의 Delphi스터디를 통해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핵심 디자인 고려요소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또한 대화형 챗봇 환경에서 잠재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VUI설계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VUI 핵심요소와 VUI설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실제 키즈워치 디자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관점
3. 사용자 관점의 VUI 수용 방해요소
4. Chatbot 설계
5. 보이스 챗봇과 키즈 워치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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