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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시남 (서강대학교) 배귀희 (숭실대학교) 유병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79 - 303 (25page)
DOI
10.53865/KSPA.2018.08.29.2.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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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학습조직, 코칭 활용 정도와 의사소통이 조직몰입을 매개로 인적자원개발 활동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개발(HCCP) 5차년(2013년)도 자료 중 학습조직과 코칭을 동시에 시행하는 83개 기업의 설문지와 그에 속하는 2,685명의 근로자 설문지를 통합하여 다층 구조방정식(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SPSS 18.0과 Mplus 7.2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직수준 변인으로는 학습조직, 코칭 활용 정도 및 인적자원개발 활동 효과를 사용했고 개인수준 변인으로는 의사소통과 조직몰입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CCP 2차 조사(2007년)에서 5차 조사(2013년)까지 코칭이 기업 현장에서 인적자원개발 활동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학습조직 시행되었다. 둘째, 개인수준변인에서 의사소통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수준 변인에서 의사소통과 코칭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직수준의 변수인 학습조직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넷째, 조직수준의 학습조직 및 코칭 활용 정도와 의사소통이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몰입이 인적자원개발 활동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학습조직, 코칭 및 의사소통이 조직몰입을 통해서 인적자원개발 활동 효과에 이르는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분석과 이론적 분석틀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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