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세실리아 (고려대학교) 조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HRD 분야에서 발표된 코칭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코칭연구동향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학술논문 중 HRD 분야의 코칭관련 연구 총 53편을 대상으로 연구년도, 연구주제, 코칭분류, 연구방법을 분석의 틀로 하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코칭과 관련 실질적인 연구는 2008년부터 활성화되었고, HRD 현장에서 리더 관련 코칭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증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코칭, 경영자코칭, 비즈니스코칭, 커리어코칭, 팀코칭, 그룹코칭의 코칭연구가 주로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HRD 분야에서 코칭이 리더십, 개인개발 및 경력개발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가 다양한 주제와 분류로 확대되었지만 세부적인 연구가 수행되지 않은 영역이 많아 HRD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양적 그리고 질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코칭 관련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의 과정에서 연구자들이 코칭 관련 용어를 사용함에 있어 연구자 마다 차이가 있어 향후 코칭 연구에 있어 합의된 용어 사용과 이론의 정교화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