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천일 (연세대학교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5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 - 48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의 본심이자 선악시비를 판단하는 도덕리로서의 양지를 학문적 근거로, 양지실현인 치양지를 강학목적으로 제창한 왕양명의 교육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교육원리는 무엇이며 현대 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교육과 비교하면서 어떤 시사를 얻을 수 있는가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왕양명의 교육목적은 양지실현이다. 이것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재하고 있는 선천적 도덕원리로서의 본심인 양지실현 즉 ‘치양지’를 뜻한다. 인간은 양지를 내재하고 있으므로 치양지 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면서 교육적 존재이기에 양명이 바라보는 교육은 학습자가 내재하고 있는 자가준칙으로서의 도덕 원리인 양지를 내적 욕심과 욕망으로부터 보존하고 생활속 모든 일에서 실천을 통해 양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라 보았다.
이처럼 치양지를 목적으로 하는 양명의 교육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교육원리로 연구자는 배움에 대해 심신을 올바르게 하여 학습자 스스로 배움의 의지를 세우는(立志) ‘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스스로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사욕을 제거하고 자신의 주체성을 자각하여 능동적으로 터득하는(自得) ‘능동성의 원리’, 개개 학습자의 개성과 흥미, 능력과 재능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는(因材施敎 · 人病立方) ‘개별화의 원리’, 그리고 학습자의 통합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덕(인성) · 지 · 체(德知體)의 통합을 추구하는 ‘전인성의 원리’ 등을 찾을 수 있었다. 양명의 교육론에서 발견되는 이들 교육원리는 창의적인 사고력 및 융합적인 문제해결력 성장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현대교육의 이론적 바탕인 구성주의 교육의 원리와 교육내용 면에서 일맥상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立志 : 자발성의 원리
Ⅲ. 자득 : 능동성의 원리
Ⅳ. 因材施敎 · 人病立方 : 개별화의 원리
Ⅴ. 德知體 : 전인성의 원리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