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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6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 - 41 (3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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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사회에는 다양한 갈등이 팽배해있다. 특히 계층, 세대, 정치, 젠더갈등 등은 상대방에 대한 혐오로 극화되어 공동체의 존속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구성원 간의 공감 형성과 갈등의 해소는 절실하며, 이를 위해 공감능력을 기르는 공감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은 다른 사람의 기쁨이나 행복에 공감하는 것보다 타인의 슬픔이나 고통에 더 직접적으로 반응하고 공감한다. 실제 공감의 발달에 대해 연구한 호프만(M. L. Hoffman)은 기쁨이나 즐거움 보다 고통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이타적 행위의 동기로 간주하며, 공감을 일으키는 감정으로서 고통감정을 고찰하였다.
양명철학에서 고통은 인간의 감정 중에서도 양지(良知)의 자각(自覺)과 실현에 민감하고 강력하게 작용하며, 심즉리(心卽理)부터 치양지(致良知)에 이르기까지 양명의 모든 공부에 연결된 중요한 감정이다. 또한 실제 양명의 삶은 고통으로 점철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통은 그가 자득(自得)한 깨달음의 바탕이자 계기가 되었다. 이렇듯 고통은 그의 삶과 사상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는 감정이다. 그런데, 종전의 연구들은 양명철학에서 즐거움이 지닌 의미와 가치에 집중해 다룬 반면 고통의 역할과 의의를 다루는 데는 소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왕양명의 감정 이해와 특징에 관해 개괄하고, 이어서 양명의 3대 학설에서 고통 감정이 갖는 역할과 의의를 고찰하였다. 아울러 양명이 제시한 진성측달 하는 양지능력을 고통에 대한 민감성으로 이해하고, 공감교육적 측면에서 진성측달 하는 양지의 실현이야 말로 고통에 대한 민감성을 회복하는 방법이자 이에 바탕한 공감의 실천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고통 감정에 관한 양명의 이해와 특징
Ⅲ. 왕양명철학에서 고통 감정의 역할과 의의
Ⅳ. 고통 감정에 바탕 한 양명철학의 공감 교육방법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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