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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환 (동아대학교) 염정국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10호(통권 제39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45 - 654 (10page)
DOI
10.3795/KSME-B.2018.42.1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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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젤과 과산화수소로 구성된 에멀젼연료의 증발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에멀젼연료의 혼합을 위한 계면활성제는 연료 총 부피의 3%의 혼합비로 고정하였으며, span 80, tween 80을 9:1로 혼합하였다. 에멀젼연료의 과산화수소는 계면활성제의 혼합비를 고려하여 EF(Emulsified fuel)0, EF2, EF12, EF22, EF32 및 EF42로 설정하였다. 실험방법으로 쉴리렌기법을 이용해 연료액적의 증발실험을 실시하였고, 이를 기초로 에멀젼연료 각 혼합비 EF0~EF22에 대해서 과산화수소의 증발조건을 만족하는 150℃로 유지되는 정적용기를 이용하여 자유분무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과산화수소의 혼합비가 증가할수록 액적 및 분무의 증발이 촉진됨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로부터 과산화수소 혼합 에멀젼연료의 디젤엔진적용 시 기존의 경유에 비하여 보다 신속한 혼합기 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해석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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