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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비 (한양대학교) 윤종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18208/ksdc.2018.2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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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가족화가 정착되고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새로운 소비 계층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대형가구보다는 소형가구를 구매하고 대형가전제품보다는 더 작은 소형가전제품을 구매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로 가전제품 시장의 판도가 바뀌었다. 이 변화의 중심에 있는 집단이 바로 ‘여성 포미족’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새로운 소비 계층의 등장으로 변화된 소비시장은 기존의 시장과는 다르므로 이에 새로운 시장에 적합한 가전제품만의 PI(Product Identity)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되었다.
새로운 시장에 적합한 PI(Product Identity)를 제시하고자, 소비자 행동, 심리 등을 참고할 수 있는 국내학위논문과 전문매체를 참고하여 여성 포미족의 구매동기 및 소비 심리를 분석하였다. 문헌 이외에도 실질적으로 여성 포미족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설문지를 직접 제작하여 포미족의 범위에 속해있는 20대,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여성 포미족’은 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을 선호하였고 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때 마케팅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개인별로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는 약간의 차이를 보였지만 대부분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며, 무채색의 컬러를 갖고 있는 제품들을 선호하였다. 새로운 소비계층이 등장한 만큼 기업은 포미족의 구매과정과 그 심리에 집중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회, 경제구조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오른 ‘여성 포미족’을 대상으로 기업이 적합한 소형가전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시장에 공급하고 또 소비자 포미족도 만족시킬 수 있을 제품의 PI(Product Identity)와 하나의 디자인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Ⅲ. 고객(customer)분석
Ⅳ. 디자인 마케팅 방법 제시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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