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의전 (한양대학교) 김성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87 - 398 (12page)
DOI
10.18208/ksdc.2018.24.3.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옥외 공공 캠페인은 더욱 인터랙티브하게 발전하였다. 공공성 확보를 위해 대중이 알아야 하는 문제점을 각인시키는 위해서는 감각 자극을 통해 행위를 유도하는 어포던스 디자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술적 제약에 의해 다양한 감각 전달이 힘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2차 메타 감각을 비롯한 복합적 감각의 제공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옥외 공공 캠페인, 어포던스 디자인, 감각인지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옥외 공공 캠페인의 어포던스 감각인지 요소로서 시각, 청각, 시각적 촉각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국내/외 옥외 공공 캠페인의 11가지 사례를 분석 한 결과 3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다. 질병/건강 관련 캠페인의 경우 건강에 해가되는 상황을 시각적 촉각 감각을 통해 사실적 체험을 제공하여 심각성을 고취시킨다. 사고 관련 캠페인의 경우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사고 상황에서 청각 감각을 통해 주의를 집중시켜 위험한 행동을 제지하는 행위를 유발한다. 사회적 인식 관련 캠페인의 경우 사회적 약자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용자의 행위를 시각적 촉각 감각을 통해 유발하였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각적 촉각 요소가 활용되고 복합적 감각 인지 제공과 공유/연동이 가능해짐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옥외 공공 캠페인 진행시 주제에 적합한 감각인지를 통해 사용자의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면 해당 문제에 대한 인지와 해결 의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