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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금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84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3 - 120 (28page)
DOI
10.18587/bh.2018.09.8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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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핵심은 『看話決疑論』의 총 다섯 가지 문답을 통해 普照知訥(1158-1210)의 看話禪에 관한 견해를 정밀히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의 중심인 『간화결의론』은 보조지눌의 사후 『圓頓成佛論』과 함께 발견되었으며, 서책의 저작연대는 1198년 이후로 추정한다. 그의 제자 眞覺慧諶(1178-1234) 등에 의해 지눌의 사후인 貞祐 3년, 1215년에 판각되었다. 서책의 내용은 『華嚴經』에 이미 法界의 無碍緣起를 밝혀 취하고 버릴 것이 없는데, 무슨 이유로 선문에서는 열 가지 병을 가려 화두를 보는지(看話)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모두 다섯 가지의 문답을 통해 지눌이 밝히고자하는 간화선이 피력되어있다.
지눌은 大慧宗杲(1089-1163)의 간화선이론을 전체적으로 수용하고 있어, 그가 논하는 간화선의 큰 줄기는 『대혜어록』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그만이 피력하고 있는 독자적인 내용이 있다면 무엇일까? 이것을 밝혀내는 것이 본 논문의 핵심내용이라 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 논자는 『간화결의론』에 나타나있는 그의 간화선의 특성을 네 가지정도로 요약해보았다. 이 책이 지닌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은 화엄교학과의 비교를 통해 간화선이 지닌 우월성을 드러낸 데 있다. 지눌은 간화경절문의 화두참구, 즉 活句의 참구야말로 일체의 사량과 분별 및 情識과 교학을 통한 불법의 지견마저도 붙을 여지가 없는 장점을 지니고 있음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다. 그는 이 서책에서 간화선의 화두참구는 일체의 교리적 이론이나 분별적 사유를 초월하여 있기 때문에 말길이 끊어지고 마음의 작용이 사라진 마음의 본바탕을 꿰뚫어 들어가는 방편이라 파악하고, 화엄원교가 비록 교학 중에서 뜻과 이치가 가장 원만하고 미묘한 길이긴 하지만, 모두가 알음알이와 뜻으로 들어서 알고 생각으로 헤아리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선문의 화두를 참구해 바로 끊어 깨달아드는 문(경절문)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이 논서 『간화결의론』은 여러 가지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글자가 표명하는 것처럼 ‘간화선의 의심을 결단하는 논서’ 또는 ‘간화선으로 의심을 결단하는 논서’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지눌의 수행과 삼문정립
Ⅲ. 『간화결의론』의 간화선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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