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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윤경 (경기 양진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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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학교인성교육 정책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제도와 정책은 학생의 인성발달과 관련된 모든 교육활동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정서학습 역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요 정책 사안별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사회정서학습의 인성교육 적용방안을 구상하였다. 또한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인성교육 정책에서 도덕교과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도덕교과는 명시적 훈련을 담당하여야 하며, 타교과 및 교육활동의 사회정서학습을 지원하고, 가치중립적인 성격을 지닌 사회정서학습에 도덕적 방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교인성교육을 위해 기여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사회정서학습 개념의 명료화와 지원정책의 필요성
Ⅳ.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과 논의
Ⅴ.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학교인성교육 정책방향 도출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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