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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7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77 - 51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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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무속의 치병의례 가운데 하나인 ‘병굿’이 치병(治病)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무속 특유의 신념체계를 전달하는 종교의례이며, 의례가 전하는 규범적 메시지의 신성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임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왜 병굿이 재수굿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며, 치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의례적 장치들이 연행되는가’라는 문제가 본 연구의 구체적인 질문이다. 샤머니즘의 치유적 성격에 집중한 기존 연구들은 현대의 정신의학적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샤머니즘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갖지만, 반면에 샤머니즘 의례를 인간의 심리적인 것으로 환원시킬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무속의 병굿 연구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치유와 직접 관련이 있는 의례의 내적 구조나 치유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보다는 치유와 관련이 없는 의례적 장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라파포트(R. A. Rappaport)의 의례이론을 적용하여, 병굿을 포함한 무속의례가 무속 특유의 신념에 신성성을 부여하고 동시에 참여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병굿의 사례와 황해도굿 만세받이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안에서 전달되는 규범적 메시지의 내용과 전달 형식을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샤머니즘’과 치유담론
Ⅲ. 병굿, ‘재수굿’의 변주곡
Ⅳ. 신성성의 확립과 소통: ‘ 만세받이’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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