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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승국 (인하대) 박선경 (인하대) 김민지 (인하대) 강정규 (인하대)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0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7 - 163 (27page)
DOI
10.18658/humancon.2018.09.5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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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새로운 삶의 형식을 지니는 디지털 네이티브세대는 퍼스널 미디어 플랫폼을 매개로 첫째, 미디어 플랫폼을 매개로 마주하는 가상의 대상과 개인적 감정 및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둘째, 소셜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자아표현의 장으로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퍼스널 이미지를 전달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퍼스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 미디어 담화를 구성하는 새로운 가치체계를 형성한다. 본 연구는 퍼스널 미디어 플랫폼에 의해 전달되는 자아표현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의미요소를 추출하여 현 시점의 미디어 패러다임내에 형성된 맥락적 가치체계에 대해 논의하고자한다. 즉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 기획 및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담화 구조 분석에 대한 학제적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퍼스널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소셜 미디어는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이 추구하는 퍼스널 이미지를 표현하는 창구이자 여러 대상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로서 복합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아를 표현하기 위해 스스로 의미를 형상화하면서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에 관심을 유도하고 공감을 이끌어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퍼스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퍼스널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 구축이 가능성을 탐색하며, 산업적으로는 퍼스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학제적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네이티브의 퍼스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Ⅲ. 퍼스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범주
Ⅳ.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퍼스널 이미지 담화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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