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7 - 1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부터 조기에 교육적 중재를 통해 아동의 바람직한미디어 이용을 유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관련 학술 담론은 부족한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미디어 리터러시 발달에 있어 가정의 역할을 조명하고 증거기반의 교육적 중재 방안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려는 목적하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 자료를 토대로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라 아동의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 행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은 전반적으로 자녀의 미디어 리터러시 발달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부모 자신을위한 미디어교육 경험보다 자녀의 미디어 리터러시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의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 부모의 긍정적 역할이 두드러지고 관련 교육에대한 요구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부모 대상의 미디어교육을 확대해 나가야 할 필요성과 아동의 미디어 리터러시 발달과가정의 역할 간의 관계에 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