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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3號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5 - 33 (19page)
DOI
10.37561/sse.2018.09.57.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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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금융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금융교육의 현황 인식과 목표 및 방향성 제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금융교육 강화, 생애주기에 따른 연령과 수요에 적합한 금융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교육 및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현행 금융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 관리 및 평가의 중요성 또한 다수 제기되었다. 그러나 금융교육 도입 시기 및 중점 대상, 교육과정상의 의무화 여부, 연계 교과목 선정 및 융합적 접근 시도에 대해서는 상이한 의견이 도출되어 심화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현행 학교 금융교육이 일부 기관이나 민간 기업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거나 상품 홍보에 이용되지 않도록, 그리고 특정 경제 이념에 치우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현행 금융교육의 이론적 편향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함께 공정하고 중립적이며 민주시민·세계시민적 자질을 강조하는 금융교육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연구 배경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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