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숙 (서울한영대학교) 정신섭 (서울한영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9집 2016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40 (40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정리하고 경제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데 미치는 영향요인을 찾아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의 3 요인인 학생요인, 교사요인, 교육내용 요인의 3 가지로 나누고, 10 개의 독립변수와 성별 가변수로 이를 설명하려고 하였다. 검정결과, 학생요인에서는 경제교육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도와 집중도가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고, 교육내용 요인에서는 체험중심의 내용, 교과서 내용의 이론중심의 교육내용, 교육내용의 유용성이 모두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으며, 교사요인에서는 시각자료의 활용, 교사의 능통성, 설명의 이해 가능성이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다. 끝으로, 학생들의 흥미도, 사례중심의 설명과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경제교육 효과성의 차이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본 논문에서의 모형은 3 개 요인, 10 개의 독립변수로서 교육효과성(만족도)이라는 종속변수의 분산을 85.0 %(R<SUP>2</SUP>= 0.852, adjR<SUP>2</SUP>=0.850)를 설명하여 비교적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경험적 분석결과와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5-002266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