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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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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성 (Pusan National University) 양성민 (Pusan National University) 최정열 (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2권 제5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41 - 151 (11page)
DOI
10.6108/KSPE.2018.22.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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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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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경량화에 따른 한국형발사체 투입성능 예측을 위해 궤적계산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 별 구조비 감소 및 엔진 성능 개선에 따른 지구 저궤도 및 태양동기궤도 투입성능을 추정하였으며, 목표궤도에 투입 가능한 페이로드 중량을 성능 판단지표로 두었다. 한국형발사체의 구조비를 기존 대비 60% 수준까지 경량화 할 경우, 지구 저궤도 및 태양동기궤도에 최대 4.5톤, 3톤의 우주화물을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조 경량화와 함께 90톤급, 10톤급의 개선 엔진을 탑재할 경우 태양동기궤도에 최대 3.65톤의 페이로드를 투입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적계산 방법
3. 투입성능 예측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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