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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興源 (臺灣國立高雄師範大學)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44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7 - 3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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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초, ‘유네스코’는 ‘윤리’, ‘도덕’, ‘가치관’의 과제를 제기하였는데, 생각하건대 금세기의 성패는 ‘인성교육’에 달려 있다고 본다. 세계 각국에서 이에 호응하는 정책을 펼쳤고, 대만에서도 ‘인성교육신운동’을 부르짖었다.
『중용』은 유가 덕치주의의 정치한 의미를 가장 잘 천명하였는데, ‘성(誠)’은 ‘덕치(德治)’의 핵심 개념이며, 또한 인성을 발현하는 중요한 동력이기도하다. 이 글은 『중용』의 ‘성론’(誠論)을 현대의 인성교육에 응용해 보고자 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 제1절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제2절에서는 『중용』의 ‘성론’(誠論)을 개술하고, 제3절에서는 『중용』의 ‘성론’(誠論)을 어떻게 현대의 인성교육에 응용할 것인지를 언급하고, 제4절에서는 앞의 글을 총결하면서 인성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볼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一、前言
二、中庸「誠」論概述
三、『中庸』的「真誠」與品德教育的關係
四、結論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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