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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5 - 1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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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2015년 인성교육법이 제정되어 시행된 이후 두 차례에 걸쳐 인성교육 종합계획이 발표되었지만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한 혼란과 논란, 명확한 가이드라인의 부족,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제고와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이 여전이 거론되고 있다. 목적: 이러한 연구의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영국 인성교육의 배경과 내용을 분석하고, 둘째, 학교 안 교육과정안에서 실시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한국의 인성교육 구현을 위한 정책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방법론/접근 : 인겅교육의 개념과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내용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비판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위해 주로 교육부 공식 자료를 사용하였다. 결과/결론 : 인성교육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1940년대 이전까지는 종교교육 특히 기독교교육과 연계되어 실시되어왔다. 1940년대 이후 1990년대 이전까지 종교교육을 철폐한 것에 대한 영향으로 도덕교육과 가치교육 등의 이름으로 전통적 인성교육의 형식에서 벗어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시기 미국의 인성교육은 가치중립적인 인성교육이라기보다는 가치 중심적인 주입식 인성교육으로 행해져왔다.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도덕과 가치교육을 합하여 인성교육의 이름으로 다시 등장하였으며 이러한 미국의 인성교육의 재등장의 영향을 받아 영국에서도 2000년 중반이후 교육과정에서 비법정교과목으로 도덕교육을 다시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서 가치와 덕목을 가르치는 인성교육의 이름으로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인성교육의 핵심덕목과 가치에 대한 주입식 교육과 인성교육의 모든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과도하게 강조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시사점 : 영국의 인성교육 배경과 내용, 학교 교육과정안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내용을 고찰한 이후 한국 인성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은 첫째, 인성교육이 특정 집단의 가치를 주입하는 교육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과, 둘째, 인성을 지수화하고 검사할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 마지막으로 개인적 발달의 관점만이 아닌 사회적 발달의 관점에서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이 융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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