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활용한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hotel reservation services in OTA using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 Verific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innovativeness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윤호 (강원대학교) 박태수 (몽골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7호(통권 제11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17 - 233 (17page)
DOI
10.24992/KJHT.2018.10.27.07.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활용한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경영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Venkatesh et al.(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을 기반으로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및 구매행동 과정을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성과 기대와 노력 기대는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촉진 조건과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개인 혁신성은 노력 기대와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모바일 호텔예약시스템은 사용자의 차원에서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콘텐츠 간의 인터페이스가 원활하고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기술수용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도록 쉽게 사용 매뉴얼을 제작하거나, 커뮤니티 활동, 챗봇(Chat Bo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의 사용 편의를 지원함으로써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혁신적 사고를 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 평가, 리뷰, 댓글 등 SNS의 특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장을 형성해 주고 모니터링을 통해 절절히 피드백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