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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호텔과의 예약업무 과정에서 인지되는 불편함의 요인들이 호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여행사 직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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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 of Perceived Inconveniences Caused By The Luxury Hotels Reservation Process on Hotel Loyalty : Focused on Online Travel Agent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원 (세종대학교) 한희섭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1호(통권 제97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4992/KJHT.2017.01.26.01.01.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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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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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특급호텔과의 예약업무 과정에서 인지되는 불편함의 요인들이 호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여행사 직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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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여행사와 특급호텔과의 예약업무 과정에서의 인지적 불편함의 요인들을 도출하여 호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예약업무 만족과 호텔 신뢰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보여주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여행사 10곳의 예약 업무를 담당 여행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기간 2016년 1월 11일부터 2016년 2월 4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표본 203부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의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단순・다중회귀분석, 마지막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인지적 불편함의 요인 중 "불친절"은 "예약업무 만족"과 "호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매개변수인 "예약업무 만족"과 "호텔 신뢰" 모두 "호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불편함의 요인 중 "불친절"이 "호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불편함의 요인 "불친절" 요인과 "호텔 충성도" 사이에서 "예약업무 만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질 높은 서비스, 친절함이 여행사 직원들의 예약업무 만족과 호텔 신뢰, 나아가 호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호텔과 여행사의 업무 과정에서 "친절 서비스"의 중요성과 예약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을 실증조사를 통한 학문적, 실무적 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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