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윤 (덕성여자대학교)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3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53 - 181 (29page)
DOI
10.37918/kce.2018.11.113.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착안정성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수준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며, 사회적 기술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설명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어머니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사회적 기술은 애착안정성과 어머니의 전체 놀이참여수준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회귀분석결과, 애착안정성은 유아의 성과 연령을 통제한 이후에도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서, 애착안정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높은 경향은 어머니의 구성놀이 참여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 현저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이해하는데 애착안정성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애착안정성을 유아의 사회정서문제에 대한 중재 및 상담프로그램의 주요 구성요소로 활용할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46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