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Library Notice
Institutional Access
If you certify, you can access the articles for free.
Check out your institutions.
ex)Hankuk University, Nuri Motors
Log in Register Help KOR
Subject

User Participatory Environmental Color Planning - Focused on Mokdong Middle School Case -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사용자 참여 환경 색채계획 : 목동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Jungwoo Chae (서울대학교) Hyekyung Lee (서울대학교)
Journal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8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Published
2018.11
Pages
98 - 101 (4page)

Usage

cover
📌
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User Participatory Environmental Color Planning - Focused on Mokdong Middle School Case -
Ask AI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Abstract· Keywords

Report Errors
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하는 학교 공간의 색채환경계획을 위해서는 색채전문가의 전문성과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의 사용자의 참여가 동시에 요구되어 진다. 이러한 요구조건에 적합한 색채계획 방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색채교육, 사용자가 계획에 직접 참여하는 워크샵, 계획가와 사용자간의 균형 있는 소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목동중학교 환경색채계획의 사례를 통하여 상기의 조건에 부합하는 색채계획 방법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용자의 색채교육과정에서는 환경 색채를 이해하기 위한 색상, 채도, 명도의 실제적인 체험과 배색의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비전문가가 실제로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색채계획 템플렛을 활용하여 정서적 요구사항과 선호색을 추출하였다. 또한 색채팔레트의 구성과정에서는 색의 선정보다는 톤인톤(tone in tone)등을 활용한 배색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를 통한 표준색채 팔레트는 환경색채 뿐만 아니라 학교의 인쇄물, 사인,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용방법을 함께 마련하였다. 사용자가 색채계획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비전문가의 표현을 돕는 템플렛의 활용, 교육과 워크샵을 통한 소통, 반복적인 평가와 피드백 등이 사업의 과정에서 수행되어져야 한다.

Contents

1. 서론
2. 색채계획의 사용자 참여
3. 색채계획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0)

Add References

Recommendations

It is an article recommended by DBpia according to the article similarity. Check out the related articles!

Related Authors

Frequently Viewed Together

Recently viewed articles

Comments(0)

0

Write first comments.

UCI(KEPA) : I410-ECN-0101-2019-651-00011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