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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광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용호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희성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백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9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59 - 869 (11page)
DOI
10.7782/JKSR.2018.21.9.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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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코트변압기와 같은 3상/2상 변환용 변압기로 연결된 전철급전계통에서 단상 측인 전차선로에서 단락사고가 발생한 경우 고장해석을 위해 사용 되어왔던 단락전류 계산법에 대해 재 고찰 하였다. 스코트변압기 2차측 즉, 전철급전선로인 단상 측에서의 단락사고는 1차측인 3상측에서 보면 3상 불평형 고장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단락전류 계산법에는 3상측의 정상분 임피던스만이 계산에 반영되어 왔다. 3상측 전철송전선로 인출 모선에서의 정상분 등가 임피던스와 역상분 등가 임피던스가 동일한 경우라면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과 기존의 단락전류 계산법은 결과에서 차이가 없으나, 이 두 임피던스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기존의 단락전류 계산법은 잘못된 결과를 도출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상분 등가와 역상분 등가의 두 임피던스는 3상 계통을 구성하는 발전기의 유형과 인출 모선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계산 결과의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되는 방법과 같이 역상분 등가 임피던스가 반영되는 방법으로 기존의 단락전류 계산법은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스코트변압기와 등가 임피던스
3. 등가 임피던스 유도 과정의 재 고찰
4. 3상측 모선등가회로에서 정상분과 역상분 임피던스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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